죽음을 앞두고 하는 후회 25 - 밴드글옮김

작성자
관리자2
작성일
2016-08-22 13:37
조회
3237
[죽음을 앞두고 하는 후회 25]

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앞 둔 사람들이   가장 많이 하는 후회는 무엇일까요?       수년간 말기 암 환자를 진료한 일본인 의사의 저서   '죽을 때 후회하는 것 25가지'  입니다.

말기 의료 전문 의사인 오츠 슈이치씨는  1000명이 넘는 말기 환자들의 죽음을 접하며 그들이 죽기 전에 남긴 이야기를 책으로 정리했습니다.

1.자신의 몸을 소중히 하지 않았던 것.

죽음을 앞둔 환자들의 한결같은 마음이다.  '평소 자신의 몸을 좀 더 소중히 여겼으면  지금 내가 아프지 않았을 텐데' 라고 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.   오츠씨는 병이 생긴 뒤 돈을 들이는 것보다 병에 걸리 기 전에 검사등에 돈을 쓰는편이 현명하다고 설명했다.

2.유산을 어떻게 할까 결정하지 않았던 것
오츠씨는 상당수의 말기 암 환자가 병원 침대에 누워  유산 상속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다고 했다.    또 환자가 죽고 나서 재산 문제로 가족 관계가 나빠지는 경우도 많이 접했다.  오츠씨는 건강했을 때 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.

3.꿈을 실현할 수 없었던 것
많은 환자들은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을  다하지 않 았던 것을 후회했다.   연주자를 꿈꾼 한 말기 암 환자는 병동에서 불철주야 연습해 처음이자 마지막인 연주회를 열었다.  오츠씨는 '그녀의 최후는 아주 편안해 보였다' 회고했다.

4.맛있는 것을 먹지 않았던 것

죽음을 앞둔 환자들은 식욕이 떨어지거나   최악의 경우 미각이 없어지기도 한다.   어느 말기 암 환자는 유명한 스시 집에 가서 마지막 만찬을 먹었지만 맛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. 오츠씨는 건강을 잃기 전에 맛있는 것을 많이 먹어두라고 조언했다.

5.마음에 남는 연애를 하지 않았던 것

마음에 남는 연애는 죽음을 앞둔 사람에게   큰 버팀목 으로 작용한다.  기억에 남는 연애를 했던 환자들의 얼굴을 상당히 온화했다고 오츠씨는 덧붙였다.

6.결혼을 하지 않았던 것

독신인 채 일생을 끝내는 환자들은 반려자를   만나지 못한 것에 대해 크게 후회한다.

7.아이를 낳아 기르지 않았던 것

대부분의 여성 환자들의 후회 중 하나다.    꿋꿋이 투병 생활을 하던 한 80대 노파는   손자가 휠체어를 밀어주 는 다른 환자의 모습을 보고   '선생님, 저도 아이를 하나 낳을 걸 그랬어요' 라고 중얼거렸다고 오츠씨는 전했다.

8.악행에 손 댄 일

나쁜 일을 저질러 병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.  이들은 밤새 악몽이 시달리며 남은 생을 힘들게 보낸다.

9.감정에 좌지우지되어 일생을 보내 버린 것

죽음이라는 큰 산 앞에 놓이게 되면 지금껏 해왔던   고민 등은 아주 사소한 일이 돼버린다. 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감정적인 문제로 수없이 말다툼을 했다는 사실을 후회한다.

10.자신을 제일이라고 믿고 살아 온 것

회사 경영자 등 사회적 지위에 오른 사람들이 갖는   후회 중 하나다.   주위 의견을 전혀 듣지 않고 유아 독존 살아온 사람들은 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'죽음' 앞에 놓여  과거 오만했던 일들을 후회한다.

11.생애 마지막에 의지를 보이지 않았던 것

영화나 드라마에서처럼 죽기 직전 '지금까지 고마웠다'고 말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다.   대부분의 환자들이 의식을 잃거나 말할 틈도 없이  눈을 감는다.  건강했을 때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하고 싶은 말을   해 두는 것이 현명하다.   그밖에 후회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

12.사랑하는 사람에게
'고마워요'라고 말하지 않았던것

13.가고 싶은 장소를 여행하지 않았던 것

14.고향에 자주 찾아가지 않았던 것

15.취미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던 것

16.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나지 않았던 것

17.하고 싶은 것을 하지 않았던 것

18.사람에게 불친절하게 대했던 것

19.아이를 결혼시키지 않았던 것

20.죽음을 불행하다고 생각한 것

21.남겨진 시간을 소중히 보내지 않았던 것

22.자신이 살아온 증거를 남기지 않았던 것

23.종교를 몰랐던 것

24.자신의 장례식을 준비하지 않았던 것

25.벙개모임 초청 등에 응하지 않고 있다가  뺀지되었던 것 (동기 모임에 불러줄 때 게으름 피우다 다시는 않불러 줄 때)
전체 0